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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효율적인 비만관리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살빼는 약, 소식, 운동 등 피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의 기본 원리만 알고 있으면 몇킬로그램 빼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비만의 원인을 잠시 생각해 봅시다.
쉽게 생각해서 많이 먹고 움직이지 않아서 비만이 생깁니다.
즉, 섭취 칼로리는 많고 소비칼로리는 적기 때문이죠 (섭취 칼로리>소비칼로리)
비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답은 하나! 섭취칼로리를 줄이고 소비칼로리를 늘리면 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섭취칼로리는 줄이는데 소비칼로리는 그대로거나(예:단식, 소식)
섭취칼로리는 그대로인데 소비칼로리만 줄이는 경우(예:운동)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식으로는 비만을 해소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죠.
가장 효과적인 비만해소는 섭취칼로리를 줄이고 소비칼로리를 늘리는데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소식하고 운동하면 효과적이라는 말이죠.

칼로리 상식
하루동안 필요한 열량은 남자는 2500kcal, 여자는 2000kcal 라고 합니다.
이중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소비되는 칼로리인 기초대사량을 빼면 대략 1300kcal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1300kcal 중에서 먹고 살기 위해서 움직여서 소비되는 칼로리가 1000kcal 정도입니다.
결국 300kcal가 남게 되는 것이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300kcal는 그대로 우리 몸 속에 지방의 형태로 저장이 되어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지방으로 저장되는 이유는 외부에서 에너지원이 언제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여 지방의 형태로 저장시키게 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보다 불규칙적으로 폭식하는 사람들 중에 비만이 많은 것이 이 때문입니다.
영양소별 열량은 이미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 1g=9kcal, 탄수화물 1g=4kcal, 단백질 1g=4kcal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반인의 잉여 열량이 300kcal이니까 대략 30g의 지방이 하루에 축적된다는 말입니다.
300kcal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산책 90분, 수영 30분, 등산 24분, 달리기 3.6km를 해야만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이렇게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300kcal를 채우는데는 누워서 떡먹기보다 쉽습니다. 누워서 떡먹으면 벌써 300kcal가 되겠군요. ^^;
피자 한조각, 오징어 한마리, 소주 몇잔이면 금방 채웁니다. 정말 쉽죠.

효율적인 비만관리 방법 - GI다이어트 (저인슐린 다이어트)
이렇게 식생활 관리가 안되면 비만되기는 시간 문제입니다.
식생활 관리가 어렵다면 GI다이어트에 주목해 보십시오.
셰릴 하트박사가 "꿈의 다이어트"라고 주장하는 GI 다이어트는 시간이 없는 직장인,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배고픔을 참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GI다이어트의 핵심은 살찌게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적게 섭취함으로서 체중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음식물 속의 탄수화물의 양이 혈당치를 높이는 속도를 식품마다 숫자로 나타내는데 이것을 GI수치라고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치가 상승을 하는데 보통 식후1시간 전후에 제일 높게 나타나며 3시간이후에는 떨어진다고 합니다.

GI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GI수치가 낮은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GI수치 61이상의 식품은 피하거나 먹는 양을 줄인다면 혈당치를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대표적인 식품의 GI수치입니다.

  • 육류, 어패류 : 40~50
  • 감자 : 90    당근 : 80    옥수수 : 75    호박 : 65    토란 : 64
    그외의 야채, 근채류는 GI수치가 낮습니다.

  • 딸기잼 : 82    파인애플 : 65    사과 : 36    배 : 32    귤 : 33    오렌지 : 31   
    딸기 : 29
    대부분의 생과일류는 GI가 낮습니다.

  • 설탕 : 109    맥아당 : 105    초콜릿 : 91
    설탕류는 GI가 아주 높습니다.

  • 아이스크림 : 65    생크림 : 39    버터 : 30    치즈 : 31
    유제품은 아이스크림을 제외하고 GI가 낮습니다.

  • 스파게티면 : 65    맥주 : 34    와인 : 32


다이어트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쉽게 생각합시다.
생활 속에서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섭취칼로리<소비칼로리)
GI수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