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메타블로그의 기능 제안


메타블로그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마치 무인도에 떨어진 사람과 비슷한 심정일 것이라고 상상해본다.
특히 나같은 블로그 초보자나 비인기 블로그의 경우 그 외로움은 더 심할 것이다.

메타블로그의 원조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 올블로그를 비롯한 한국의 메타블로그들은 미국의 메타블로그를 벤치마킹하여 개발되었으리라 추측해 본다.
그래서인지 나는 메타블로그가 어딘지 모르게 2% 부족함을 느낄 때가 있다.
한국적인 게시판 문화에 길들여져서 일지도 모른다.
그 2% 부족함을 이야기 해보고 그것을 채울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
포스팅한지 시간이 한참 지난 블로그의 글을 통해 처음 접하는 정보들을 습득하면서 생기는 의문점 또는 다른 의견에 대하여 블로그에 토론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을 주고 받는 커뮤니케이션의 불편을 나는 종종 느낀다.
물론 혹자는 해당 블로그에 트랙백이나 댓글로써 해결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올블로그를 비롯한 메타블로그 시스템상 최근 이슈에 대한 글이 메인화면 대부분을 차지함으로 인해
지나간 이슈가 쉽게 잊혀지는 듯 하다.
많은 분들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도 비슷하다.
메인화면에 포스트를 찾을 수 있는 카테고리와 태그, 검색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최신댓글, 트랙백, 최근포스트가 메인 화면의 큰 비중을 차지하기때문에 지나간 포스트는 검색으로 주로 이용되고 지나간 포스트에 대해서는 글쓴이와 독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는 것 같다.

이 점을 보완해 줄수 있는 메타블로그의 기능으로써 이런 것은 어떨까?
토론글 또는 문의글을 많이 보여주도록 게시판형 인터페이스 형태로 리스트를 보여주고,
글쓰기란에는 관련 블로그의 글에 대한 트랙백을 보낼 수 있는 기능과 글제목, 글내용, 받은트랙백, 댓글 기능을 넣는다.
트랙백 보내기를 넣는 이유는 관련 포스트에 글을 엮어서 링크하여 글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도록 도우며, 트랙백을 받은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트랙백을 쉽게 확인하여 토론 또는 문의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에 있다.
메타블로그의 토론글 중 받은 트랙백 또한 해당 블로그에서 글을 엮어 메타블로그로 링크할 수 있게 한다.
댓글은 그 주제에 대하여 트랙백 받은 블로거를 비롯하여 다른 블로거들의 의견이나 답변을 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잇점
블로그는 새로운 미디어로써 잠재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블로그들 상호간에 서로 연결시켜주고, 관련글을 엮어주며, 서로간에 의견을 주고 받는 등 블로거 상호간에 포스팅했던 주제를 가지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발전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다양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지나간 포스트가 그대로 묻혀버리지 않고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회자됨으로써 계속적인 관심을 받지 않을까?
또 트랙백의 활용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러한 것을 메타블로그가 그 역할을 해준다면  괜찮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리
블로그 이용시 불편한 점
- 시간이 지난 포스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불편
- 블로거들간에 토론, 문의에 대한 불편

메타블로그 기능 제안
- 게시판형 인터페이스를 활용
- 트랙백 보내기, 받기, 글제목, 글내용, 댓글 기능

얻을 수 있는 잇점
- 1회용 포스트가 아닌 지속적으로 관심받는 포스트가 될 수 있음
- 활발한 토론과 의견, 문의가 가능해짐
- 트랙백 활용도가 높아짐


간단하게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그림에 나온 게시판은 그누보드를 캡쳐, 수정하였습니다

↑ 리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글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글내용



여러분은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간단하게라도 솔직하게 의견을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2) 2007.08.23
이런 경험 없으세요?  (4) 2007.02.07
블로그의 미래에 대한 상상  (8) 2006.12.31
메타블로그의 기능 제안  (10) 2006.12.22
프코의 엉뚱한 상상을 열며...  (4) 2006.12.19
  • BlogIcon 골빈해커 2006.12.22 15:02

    시험적인 판이라서 아직 메인페이지등의 기능이 확실하지 않지만, 올블로그의 트랙백 모임(http://tbmoim.allblog.net)이 비슷한 것 같은데, 한 번 확인 부탁드릴께요^^; 앞으로 메인페이지나 세부페이지들을 조금씩 개편해나갈 생각입니다. 꾸벅(_ _)(^ ^);

    • BlogIcon Fco 2006.12.23 00:08

      골빈해커님 안녕하세요?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올블로그의 트랙백모임이 비슷한 성격이긴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것과의 차이점은 올블로그에서 댓글을 쓰고 , 트랙백을 보내고 받을 수 없다는 점, 올블로그를 참여형 블로그로 활용한다는 점 등이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올블로그가 그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현재의 트랙백 모임에서 올블로그가 트랙백을 모아주고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위에서 제가 말한 2% 부족한 점을 느끼는 이유가 올블로그에 토론 공간이 없어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올블로그가 단순히 RSS Feed만 모아서 보여주는 메타블로그가 아니라 블로거들을 모아주고, 올블로그에서 의견을 주고 받는 토론 공간이 생긴다면 올블로그가 메타블로그로써 지금보다 더 파워를 가지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메타블로그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BlogIcon 玄雨 2006.12.23 03:13

    다만 운영의 문제는 남아있겠군요.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는 곳이라면, 그곳이 심각한 토론이 오가는 곳이라면 중재할 만한 사람이 필요하게 마련인데, 아직 올블로그에 기술적인 분야는 몰라도 '관리하는 분야'의 인원이 충분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각 블로그 개인의 개성에 맡겨 두고 태그, 트랙백, RSS 만 관리하는 것일지도 모르지요^^.

    • BlogIcon Fco 2006.12.23 12:32

      그러한 이유도 있겠군요. 저는 미처 그 부분까지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명예훼손, 저작권 문제 등 법률적인 문제가 생길 소지와 그에 대응하는 관리팀의 부재가 있을 수 있겠군요.

  • 2007.01.14 08:12

    위 처럼 된다면 블로고스피어로서 의미는 사라지고. 카페따위같은 커뮤니티로 퇴보하는 의미네요 -_-

    • BlogIcon 프코 2007.01.14 13:08

      그런가요? 메타블로그에서 저런 기능이 생긴다고 전체 블로그가 바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음'님의 말씀을 보면 카페는 시대적으로 뒤쳐진 열등한 것, 블로그는 우월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듯 한데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요?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서의 나름대로 장점을, 카페는 커뮤니티로서의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세요? 블로그는 카페보다 우월하지도, 열등하지도 않는 블로그 그 자체입니다.
      카페는 시대에 뒤쳐진 것이라는 '음'님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블로그가 카페의 많은 장점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받아들이는 것이 블로그의 발전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제시한 방법은 한국의 인터넷 문화와 조화를 이루어 블로그가 더 활성화되고 정착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본 것입니다.

  • BlogIcon ppucco 2007.02.13 09:55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시네요. 메타 블로그뿐만 아니라 개별적 트랙백이나 댓글을 통한 소통 방식은 아무래도 불편해요. 블로그도 좋은데 나와 소수의 공간으로만 남아있게 하기엔 아까운거 같죠??

    • BlogIcon 프코 2007.02.14 01:36

      저의 의견에 동감을 하시는군요.ppuco님^^
      닉네임도 비슷하군요. 저랑..전 Fco ㅋㅋ
      저도 많이 아깝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BlogIcon 진짜화성인 2007.02.13 17:25

    아.. 저는 헷갈려요.. 아직 블로그 초보라.. 뭔 소린지 ㅠㅠ

    • BlogIcon 프코 2007.02.14 01:39

      저도 잘 모릅니다^^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가 초보자들이나 활용하는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뿔뿔이 흩어져 있는 블로그의 이슈를 올블로그에 집중시키자는 것입니다. 트랙백모임이라고 있는데요. 트랙백모임을 좀 더 강화시키는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