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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한창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 등 다양한 플랫폼이 있고,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은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이 유명하다.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의 개념을 살펴보면 대중(crowd)에 의해서 자금조달(funding)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1990년대 말부터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서 정의를 내렸는데 많은 연구자들이 내린 개념은 다음과 같다.
- Morduch(1999) : 소액 금융 지원의 개념
- Schwienbacher & Larralde(2010) : 재정적 자원을 인터넷을 통해 공급하는 공개모집 오디션
- Belleflamme et al.(2010) : 거대한 대중으로부터 외부자금을 모집하는 행위
- Poetz & Schreier(2012) : 크라우드 소싱의 개념
- 김영도(2012) : 온라인상으로 특정 개인이나 조직의 활동 그리고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을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네트워킹하고 모집하는 행위
- 윤민섭(2012) : 군중을 의미하는 crowd와 자금모집을 의미하는 funding이 결합된 단어로서 군중, 즉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행위
- 천창민(2013) : 자금모집을 중개하는 자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조달하는 것
(출처: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의 유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18 한국창업학회)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크라우드 펀딩은 4가지 유형이 있는데 Massolution(2012)에 의해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 지분투자형(equity-based) : 신생기업 및 소자본 창업자를 대상으로 엔젤투자 형식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유형
- 대출형(landing-based) : 인터넷 소액대출을 통해 자금이 필요한 개인 및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유형
- 후원형(reward-based) : 다수의 후원자들이 모금자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한 후 보상받는 유형
- 기부형(donation-based) : 후원형과 유사하지만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고 순수 기부 목적으로 지원하는 유형
이 4가지 유형은 모두 크라우드 펀딩의 후원자(backers)의 관점이라는 것이 특징이며, 크라우드 펀딩의 제안자(creators) 관점으로 분류한 연구(Hong et al., 2015)도 있는데 공익추구형과 사익추구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에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자금조달이며,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조달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소비자 반응조사, 마케팅 목적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이 주를 이루고 있고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는 상황인데 몇 가지 해결되어야 할 과제들도 보인다.
이후에 이 블로그를 통해서 크라우드 펀딩의 사례, 소개 등을 이어나가기 전에 간단하게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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